관상어, 수초항/관상어, 수초항

물고기, 물생활 용품 사는 곳 (온라인 vs 오프라인 비교, 추천)

원더 2022. 8. 3. 13:37

 

 

 

 

 

물고기 베타 사진
Photo by Worachat Sodsri on Unsplash

물고기도 인터넷으로 살 수 있나요?

 

대답은 '네'입니다. 요즘 세상에 인터넷으로 못 사는 게 어디 있나요. 대형 수조부터 구피, 새우에 이르기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쿠팡에서도 팝니다!

하지만 생물 자체의 특성상 온라인 구매에 앞서서 알아볼 것이 많습니다. 이번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매의 장단점과 추천 가게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 구매 장점과 단점, 추천 가게 (서울)

 

당연하지만 오프라인 구매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생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데려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건강 상태를 직접 판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택배 상자가 아니라 직접 봉달하기 때문에 운반 과정이 훨씬 안전하죠. 

또 베타처럼 색깔이나 모양이 매우 다양하고 오묘한 경우에는 사진으로 보는 것과 직접 보는 것의 차이가 큽니다. 사진으로만 보는 것보다 훨씬 클 수도, 작을 수도 있고,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살아서 움직이는 모습이 훨씬 예뻐요.) 물생활을 시작하려는 초보라면 일단 오프라인에서 어떤 물고기들이 있는지, 마음에 둔 물고기를 실제로 살펴보는 것을 추천. 

 

청계천 수족관 거리

청계천 수족관청계천 수족관 어항

 

어항, 물고기와 관련해서 가장 대표적인 오프라인 상권은 바로 서울 청계천 애완동물거리에 있는 수족관 거리. 종로구 창신동 동묘앞 근처에 수족관과 관상어를 다루는 가게들이 모여있습니다. 최근엔 점점 규모가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러 가게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어종과 물생활 용품을 훑어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

 

다만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어종은 약간 한정되어 있고, 재래시장의 단점 그대로 사람을 좀 탄다는 점, 어항에 넣기 전 반드시 검역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아쿠아가든

아쿠아가든 잠실점아쿠아가든 어항

 

아쿠아가든은 카페와 수족관이 결합한 곳으로, 특히 롯데타워에 위치한 잠실점은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죠. 매우 넓고, 커피를 마시면서 다양하고 아름다운 수조와 물고기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참고하러 가기도 하고요. 

아쿠아가든의 경우 대체로 가격대가 높지만, 품질이 괜찮습니다. 어항이나 조직배양 수초 등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것이 장점. 특히 레이아웃이 다 세팅된 수조를 팔고 있어서 전문가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 포인트죠.

 

팀아쿠아 

팀아쿠아 카페 사진
사진 출처는 팀아쿠아

 

아쿠아가든에서 분리되어 나온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천, 천안 등 전국 곳곳에 있고 서울점은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

아쿠아가든이 카페 및 전시관으로서의 기능이 더 크다면, 팀아쿠아는 상품이 알차고 풍부합니다. 레이아웃용의 다양한 유목과 돌 등도 판매하고 있는데 모두 질이 좋기 때문에 눈을 높이러 가기에도 좋아요. 


 

온라인 구매 장점과 단점

 

온라인 구매의 장점은 오프라인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 희귀한 어종이나 다양한 수초를 편안하게 집에서 보고 고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죠. 

 

단점이라고 하면 품질 보증이 밑도 끝도 없이 안된다는 것. 온라인의 접근성이 훨씬 좋기 때문에 역으로 더 위험합니다. 질이 안 좋은 상품을 가려낼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없는 초보자들이 낚이기 매우 쉽죠. 중형 이하의 수조나 여과기, 약품 정도는 별 상관이 없지만 생물이나 풀세트 어항 같은 경우, 네이버 스토어 등지에선 '초보자용 추천'이라는 이름으로 온갖 동물학대 세트를 팔고 있기도 합니다.

 

또 요새는 생물 포장이 잘 되어 있기 하지만, 그래도 온도 및 스트레스에 취약한 체리 새우나 소형어같은 경우 여름철에는 온라인 구매를 자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주문을 해야겠다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예비로 2, 3마리 정도 더 주문하는 것도 방법...

 

온라인 사이트 같은 경우는 특정 상점 추천 대신 좋은 상점을 고르는 팁을 공유합니다.

 

  • '인테리어' '어린 자녀' '초보자'라는 단어를 쓰는 곳보다 전문적인 수족관 사이트
  • 다루는 어종이 다양하거나 전문적이고, 물고기의 이름, 종류, 생태 등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기입한 곳
  • 개체의 실제 사진을 올려둔 곳 (*특히 베타처럼 개체별 차이가 큰 경우)
  • 생물 택배 포장 및 발송을 따로 하는 곳
  • 좋은 리뷰가 많은 곳 (이건 요새 알바도 많아서 다 믿을 수는 없지만)

 

 

 

 

 

 

 

온라인에서 생물을 구매할 때에는 1+1이나 저렴한 가격보다는 가게 자체의 신뢰도와 안전한 택배 발송이 중요합니다. 택배를 받았을 때에는 즉시 확인을 하고 상태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고요.

 


어디에서 샀든 좋고 믿을 만한 가게에서 생물을 데려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 데려온 생물(수초 포함)은 물맞댐, 검역 과정을 꼭 거쳐서 어항에 넣는 것을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