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수영

실내 수영장을 이용해 보자! (수영 강습, 코로나, 수영복 착용, 지켜야 할 것들)

원더 2022. 8. 15. 12:01

실내수영장
Photo by SHVETS production

 

요새 정말 수영하는 재미로 살고 있어요. 건강에도 좋고, 무엇보다 기분이 좋아요!

다들 실내 수영을 많이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써보는 실내 수영장에 대한 정보 모음입니다.

 

실내 수영장의 코로나 감염 가능성

실내 수영장 안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나요? 코로나 걸리면 어쩌죠?

수영장에서는... 당연하지만 마스크를 쓰지 않습니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과 같은 물에 들어가서 풍덩풍덩 거리고 물을 마시기까지 하는데, 그럼 코로나19에 쉽게 감염되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게 되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공기중의 비말로 전파되는 호흡기 감염병이고, 물을 매개로 전파되지는 않습니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는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오래 생존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 수영장의 습도는 60% 이상인데, 이런 환경에서는 전파 속도도 크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덧붙여 수영장 물은 염소 소독을 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살아있을 확률이 낮고, 물을 마신다고 해도 호흡기가 아니라 소화기로 들어가기 때문에 바이러스는 위산에 녹습니다.

 

종합하자면, 실내 수영장에서 수영을 해도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영장에서 얼굴을 맞대고 오래 이야기를 하거나, 음식물을 먹거나, 탈의실에서 대화를 하는 등의 행동은 여전히 위험합니다. 그러니 뭐 열심히 수영만 합시다.

 

  • 매일 수영장 다니면서 수영한다 → 코로나 상관없음
  • 수영하다가 물 먹었다 → 코로나 상관없음
  • 수영하는 도중에 쉬면서 옆사람과 열심히 대화를 나눴다 → 코로나 상관있음
  • 호텔 수영장에서 마스크 안 쓰고 음식을 쳐묵했다 → 코로나 상관있음
  • 탈의실에서 마스크 안 쓰고 친구와 노가리를 깠다 → 코로나 상관있음

 

실내 수영장 이용하기 (강습, 자유 수영)

 

공공 스포츠 센터부터 호텔 수영장까지, 실내에 있는 공개 수영장이라면 모두 실내 수영장으로 분류됩니다. 25m 혹은 50m 길이의 레인이 있는데, 50m는 잠실이나 올림픽 공원 등 경기장에 한정.

 

실내수영장 이용은 크게 수영 강습과 자유수영으로 나뉩니다.

 

1) 수영 강습

수영 강습은 강사에게 수영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상세한 시간이나 일정은 각 센터의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등록하면 됩니다. 대체로 월말에 등록을 받아서 월초부터 수업이 시작됩니다.

 

처음 등록할 경우 시간대부터 고릅니다. 대부분 아침부터 저녁까지 다양한 시간대가 있습니다. 시간에 맞춰 수영장에 가면 초급부터 고급반까지 레인이 나눠져 있는데 자신의 수준에 해당하는 반에 가면 됩니다. 어떤 레인이 초급반이고 어떤 레인이 고급반인지는.......가 보면 압니다.ㅋㅋㅋ 사람들이 레인 끄트머리에 모여서 우물쭈물거리고 있는 것이 100% 초보 레인

 

수영 강습은 단체 강습이지만 개인별로 수준차가 나기 때문에, 처음 수영을 배우러 갔다면 강사에게 자신의 수준(수영을 아예 처음 배우는지, 자유영이나 배영은 할 수 있는지)을 알립니다.

 

그리고 열심히 배우면 됩니다! 참 쉽죠?

 

2) 자유 수영

자유 수영은 말 그대로 자유롭게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호텔 수영장 등은 그냥 전부 자유 수영이고, 스포츠 센터의 수영장에서는 강습이 없는 요일/시간대에 자유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자유 수영 시간에 들어가보면, 레인 앞에 '초급' '중급' '상급' '걷기' 등의 표지판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알맞은 레인에서 수영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실제 수영장의 초급 레인에서는 초급 이하의 사람들이 꾸물대면서 서있거나 걸어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력이 초급이라도 기본적으로 킥판 없이 수영을 할 수 있고 좀 빡세게 연습을 하고 싶다면 중급 레인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유 수영에서는 강사가 따로 없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시간이니만큼 서로간의 매너와 예절이 중요합니다. 지켜야 할 예절은 아래에 후술.

 

 

실내 수영장에서의 수영복 규정

실내 수영장에서 비키니, 래쉬가드 입어도 되나요?

 

수영장마다 수영복 규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기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호텔이나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 딸린 수영장이라면 모를까 공공 스포츠 센터의 수영장에서는 비키니와 래쉬가드 착용이 금지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유는 뭐 여러가지가 있겠는데, 기본적으로 실내 수영장은 물놀이보다는 수영 자체를 하러 가는 장소이라 찐 수영복을 입지 않은 경우는 다소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고 본인에게도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비키니나 래쉬가드를 입고 레인을 풀 스피드로 촥촥 왕복하기는 힘드니, 느리게 돌거나 계속 쉬게 될 거고 그럼 다른 사람들의 수영에 방해될 수 있겠죠?

 

그리고 수영 강습 때에는 비키니나 래쉬가드는 그냥 금지. 비키니, 래쉬가드는 실내 수영에 적합한 옷이 아닙니다. '실내 수영복'을 검색하고 올바른 수영복을 착용하고 강습을 들으러 갑시다!

 

 

실내 수영복에 대한 모든 것 (사이즈, 종류, 세탁, 오래 입는 방법)

수영의 시작은 수영복으로부터! 요새 수영에 푹 빠져서 1주일에 세 번씩 수영을 가고 있습니다. 사실 원래 수영을 좋아했던 것도 아니었고, 좀 부담스럽기도 했는데 큰맘 먹고 수영복을 산 게 시

cabinetofwonder.tistory.com

 

 

실내 수영장에서 지켜야할 매너

1. 들어가기 전에 꼭 샤워하고 머리 감기 / 화장 지우기

안 지키는 사람 겁나 많은 기본적인 예절.

"저 수영복 입고 왔는데요." "집에서 씻고 왔어요."도 안됩니다. 수영을 할 때는 들어가기 전에 샤워를 하고, 나오고 난 다음에도 샤워를 합니다. 솔직히 나온 다음에는 샤워를 하든 말든 수영복을 입고 집에 가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들어가기 전에 샤워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쾌적한 수영장 이용을 위해 이물질을 씻어내기 위함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화장도 지워야 깨끗하게 합니다.

 

2. 올바른 레인에서 수영하기

자신의 수영 레벨에 맞는 레인에서 수영을 합니다. 강습 때에는 아예 수준별로 반을 나누지만, 자유 수영을 할 때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레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초보들 있는 데서 중급 이상의 잠영을 해대면서 자랑하는 것만큼 꼴불견이 없고, 성실한 중상급자들 사이에서 허우적거리는 초보만큼 민폐도 없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실제 자유 수영 때의 초급 레인은 초급 이하의 사람들이 모여서 레인을 걸어다니거나, 서 있거나, 온갖 창의적인 방식으로 정상적인 수영 흐름을 방해하곤 합니다. 자신의 실력이 초급이라도 킥판 없이 기본적인 속도 이상으로 수영할 수 있고, 연습을 열심히 하고 싶다면 중급 레인에 들어가는 것도 방법.

 

3. 수영할 때는 중앙선을 지키면서, 휴식을 취할 때는 레인의 양끝 구석에서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영을 할 때에는 레인 중앙에 있는 선을 기준으로 오른쪽이 앞으로 가는 선입니다. 초보고 실력이 어설퍼서 중앙선을 약간 침범하거나 속도가 느린 것은 다들 받아줄 수 있지만, 고의적인 역주행은 무척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잠시 서서 휴식을 취할 때에는 밖으로 나오거나 레인의 양끝 구석에서 쉽니다. 쉬지 않고 레인을 도는 사람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기본적인 예절입니다.

 

4. 지나친 장신구(귀걸이, 팔찌 등) 착용 금지

수영은 꽤 격렬한 운동이다 보니 장신구를 착용하고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귀걸이, 목걸이 등이 빠질 수 있습니다. 본인의 물건을 잃어버리는 것도 문제인데 귀걸이 같은 경우 자칫 잘못하면 다른 사람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빠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손이나 다리의 치렁치렁한 장신구가 다른 사람에 부딪혀 상처를 낼 수 있어 위험합니다. 정신없이 수영을 하다보면, 특히 팔다리의 움직임이 격한 접영이나 앞을 보지 못하는 배영 등을 할 때에는 종종 접촉 사고가 나거든요.

 

그러니 수영장에 가지고 들어가는 장신구는 스마트 워치까지...


한번 습관을 들이면 정말 좋은 운동인만큼, 지켜야할 사항을 지키면서 즐겁게 수영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