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수초항/관상어, 수초항

구피와 베타의 특식, 냉동장구벌레(냉짱) 먹이기

원더 2022. 8. 17. 13:31

※ 장구벌레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혐짤 주의

 

냉짱에 대하여

냉짱이란?

'냉동 장구벌레'의 준말로, 말 그대로 장구벌레를 얼린 상품입니다. (건조 장구벌레는 '건짱'이라고 불림)

네. 그렇습니다. 요약하자면 쬐끄맣고 시뻘건 징그러운 벌레를 얼린 것입니다.

 

...... 사실 좀 정확히 따져보면, 원래 '장구벌레'는 모기의 유충을 말하는 이름이지만 '냉짱'의 장구벌레는 진짜 장구벌레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모기와 매우 비슷하게 생긴(그러니 피는 안 빠는) 깔따구의 유충입니다. 깔따구 유충은 온몸에 헤모글로빈이 가득 차 새빨간 색을 띠고 있습니다. 

아무튼 정식명은 깔다구 유충이지만 다들 장구벌레라고 하니까 장구벌레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 냉짱은 열대어에겐 영양가가 높은 간식인데요. 수족관에서 팔고 있고, 냉짱이라고 검색해도 관련 상품이 주르륵 뜰 정도라 구매는 어렵지 않습니다.

 

 

냉짱을 꼭 먹여야 하나?

"밥을 꼬박꼬박 주는데 냉짱을 굳이 줘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답부터 하자면 아니요.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일단 먼저 확실하게 해둘 점은, 냉짱은 간식이지 식사가 아니에요.

사료 대신 주는 것이 아니라 먹이 반응을 활발하게 하고 다양한 먹이를 주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베타가 하도 밥을 안 먹어서 영양 보충 겸 먹이 반응을 좀 올리려고 줬습니다. 일주일 동안 사료는 쳐다보지도 않더니 냉짱을 좀 흔드니까 마구마구 먹음...

 

말하자면... 뭐, 치킨같은 거라고나 할까요. 한두 번 기분전환 삼아 먹을 수는 있지만 매끼 밥으로 먹을 수는 없는 것처럼 냉짱도 그렇습니다.

 

냉짱을 먹는 물고기

거의 대부분의 관상어는 다 좋아합니다. 심지어 체리 새우들도 마구 뜯어먹습니다.

  • 구피
  • 테트라
  • 앤젤피쉬
  • 구라미
  • 베타
  • 디스커스
  • 시클리드
  • 안시

등등등...

 

 

냉짱 급여 방법

1. 냉짱을 꺼낸다

히카리 냉동 장구벌레1히카리 냉동 장구벌레2
많이들 추천하는 히카리 UV 냉짱 

 

보통 이렇게 큐브 형식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씩 주면 됩니다. 물고기가 많지 않다면 하나 뜯어도 꽤 남는데, 한번 해동한 것은 다시 얼리지 말고 그냥 버립니다. 한번 해동되어 공기에 닿으면 금방 오염되기 때문.

 

'냉짱'이니만큼 물론 냉동 보관. 다만 음식이 있는 냉동고에 장구벌레를 넣는 것이니만큼 냉동고를 연 가족에게 등짝을 맞지 않으려면 포일과 지퍼백 등으로 철저하게 밀봉을 합니다.

 

2. 냉짱을 녹인다

냉짱 녹이기

 

안 쓰는 컵/일회용 컵에 큐브를 넣고 깨끗한 물 혹은 어항 물을 조금 더해줍니다. 금방 얼음이 녹고 풀리기 시작하는데 이 광경이 참 징글징글...

 

3. 먹이용 선별하기

그리고 여기에서 물에 뜨는 것은 거릅니다. 그리고 색깔이 희미하거나 검은 것, 몸이 너무 가는 것을 제외하고 새빨갛고 크고 통통한 녀석들을 골라 핀셋으로 집습니다.

 

4. 냉짱 하나씩 급여하기

냉짱을 먹는 구피 냉짱 먹는 테트라

 

핀셋으로(저는 어쩌다가 나무젓가락을 썼지만) 냉짱을 하나씩 들어서 먹입니다. 처음엔 당황하고 무서워하지만 곧 덥석 덥석 물어갑니다. 특히 우리 집의 식욕 화신인 카디널 고등어들은 남이 먹던 것도 뺏어가고 그러더라고요. 거의 자기 몸뚱이만큼 긴 걸 물고 챱챱챱 삼킵니다.  

 

 

냉짱 급여 시 가장 주의할 점은 절대로 많이 주지 말 것.

먹이 반응이 좋아서 먹이는 게 재미있다 보니 자꾸만 주게 되는데, 이는 소화불량이나 내장 문제의 위험성을 높이는 한편 남은 냉짱이 물 속에서 부패하면서 수질을 오염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환수하기

건조 사료보다 기생충과 수질 오염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급여를 마치면 꼭 수조에 남은 냉짱이 없는지 샅샅이 살피고, 부분 환수를 해줍니다. 아예 환수하기 전에 냉짱을 급여하는 루틴을 가져가는 것도 좋겠죠.

 

매일 주는 것이 아니라 간식으로 1,2주에 한번씩 줍니다.

 


냉짱을 녹이다보면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려고 물고기를 위해 벌레를 녹이고 있나 하는 현타가 강하게 들지만, 맛있다고 잘 받아먹고 활기차게 움직이는 애들을 보면 나름 뿌듯하기도 합니다.

어차피 냉짱은 한번 사면 몇 달은 두고 먹일 수 있으니, 한동안은 환수하기 전에 파티 열어주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