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수초항/관상어, 수초항

여과기의 종류 및 장단점 정리 (스펀지, 걸이식, 저면, 외부 여과기)

원더 2022. 6. 22. 14:46

 

어항에서는 깨끗한 물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과기가 꼭 필요하죠. 하지만 정확히 어떤 원리인지, 그리고 여과기의 종류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초보에게 어려운 문제.

오늘은 여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항 사진

 

여과기가 필요한 이유

 

어항 속의 생물은 먹다 남은 사료, 배설물 등으로 끊임없이 암모니아나 아질산염 폐기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화합물 수치가 높아지고 물고기가 장기적으로 이에 노출되면 결국 죽을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자연스럽게 분해되거나 수류에 휩쓸려 사라지지만, 어항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과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소형 어항이나 베타 같은 경우 여과기가 필요 없다는 의견도 많지만, 여과기가 없을 경우 많은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례로 베타를 무여과항으로 키운다면 환수를 매우 자주 해주고 청결에 더욱 큰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여과 방식의 종류

 

어항 물을 여과시키는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때로 하나의 여과기가 두 개 이상의 여과 방식을 결합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생물학적 여과

생물학적 여과란 유익한 박테리아가 암모니아와 아질산염을 분해해 독성이 훨씬 떨어지는 질산염으로 바꾸는 과정을 말합니다. 유익한 박테리아가 번성하기 위해서는 바위나 모래처럼 박테리아가 부착할 수 있는 표면과 산소가 풍부한 물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런 여과 장치가 없어도 그 어항에 바닥재와 생물이 존재하는 한 어느 정도 생물학적 여과는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이렇게 적은 여과만으로는 생물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없기 때문에, 추가로 생물학적 여과를 돕는 여과기를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화학적 여과

화학적 여과는 화학 첨가물이 물에서 용해된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화학적 여과법은 활성탄을 사용합니다.

 

기계적 여과

기계적 여과는 물을 순환시키고 여과기를 통해 고체 입자를 걸러내는 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계적 여과는 먹다 남은 사료 찌꺼기, 부패한 수초 조각 등 부유성 폐기물이 유해한 물질로 부패하기 전에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폐기물을 분해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유익한 효과를 위해 여과재를 2~4주마다 세척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여과기의 종류

대표적인 여과기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봅니다. 여기에서는 스펀지 여과기, 걸이식 여과기, 저면 여과기, 외부 여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스펀지 여과기

스펀지 여과기

스펀지 여과기는 공기 펌프와 튜브에 스펀지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공기 펌프가 튜브를 통해 공기를 스펀지로 밀어 넣고 스펀지가 박테리아가 자라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단 스펀지 여과기의 가장 큰 장점은 싸고 튼튼하며 청소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단, 스펀지 여과기를 청소할 때 수돗물을 사용하거나 스펀지를 쭉 짜버리면 스펀지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습니다. 환수를 할 때 빼놓은 어항 물로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안정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초보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여과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항 안에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며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죠. 레이아웃에 신경 쓰기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거슬리는 물건입니다. 또 다소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걸이식 여과기

걸이식 여과기

걸이식 여과기는 어항 위쪽에 걸어두고 사용하는 여과기로, 여과재가 든 상자는 어항 바깥쪽에, 흡입관은 어항 안쪽에 있습니다. 물은 필터의 모터를 통해 흡입관으로 빨려 들어가 여과재를 통과한 다음 미니 폭포처럼 어항에 떨어집니다.

 

걸이식 여과기는 간편하고 다양한 어항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개조할 수 있습니다. 여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기 다른 여과재를 채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바깥에 달려있기 때문에 청소도 쉽습니다. 

 

그러나 동력 모터를 이용해 물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흡입구 부분이 고장 나거나, 치어가 끼어서 죽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물이 떨어지면서 나는 소음이 상당하기 때문에 수위를 높여주거나 출수구 부분에 스펀지 등을 덧대는 개조가 필요합니다.

 

 

저면 여과기

저면 여과기

 

저면 여과기는 어항 바닥에 설치해서 그 위에 바닥재를 덮고, 튜브를 통해 끌어올린 물이 바닥재를 통과해 저면판을 지나 나오며 순환시키는 여과기입니다. 

 

저면 여과기의 큰 장점은 여과력이 좋다는 점과, 바닥재가 여과재이기 때문에 수조의 pH를 조절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관상 매우 좋다는 것도 중요한 장점이죠.

 

하지만 바닥재를 청소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청소 자체야 조금 귀찮아도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새우를 키우는 어항이라면 바닥재 청소 중 치비가 끌려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또 수초용 소일을 바닥재로 사용하는 경우는 소일이 뭉개져 버릴 수 있습니다. 

 

외부 여과기 

외부 여과기

 

외부 여과기는 튜브로 어항 바깥으로 연결되는 형태의 여과기입니다. 어항 내에는 입수구가 있고, 펌프로 물을 빨아들여 기계적, 생물학적 및 화학적 여과재가 든 공간을 통과하면서 여과시킵니다. 그리고 여과된 물은 다시 튜브를 타고 어항으로 돌아갑니다. 외부식 여과기는 보통 대형 수조에 쓰이지만, 작은 크기의 미니 외부 여과기도 있습니다.

 

외부 여과기의 압도적인 장점은 바로 여과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조를 통해 다양한 여과재를 사용할 수 있고, 물이 모든 여과제를 통과한 후에 어항으로 돌아갑니다. 또 여과기가 어항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그러나 강력한 성능만큼 비싸고, 유지 관리에 시간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외부식 여과기를 청소하려면 호스를 분리하고 여과재를 헹군 다음 다시 연결하는 등 다소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초보라면 일단 스펀지 여과기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그러나 더 아름답고 커다란 어항에 관심이 있다면, 여과기에 대해 많이 공부해서 성능이 좋고 복잡한 여과기를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