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수초항/관상어, 수초항

베타가 거품집을 짓는 이유 & 조건 모음

원더 2022. 7. 18. 09:51

베타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라면, 베타가 있는 어항 표면에 자잘한 공기방울이 잔뜩 모여있어서 놀란 적이 있을지 모릅니다.

 

청소를 안해주었나, 어항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걱정할 수도 있지만, 베타 어항에서 거품집을 발견했다면 일단 축하드립니다. 그건 베타가 아주 건강하고, 어항 환경이 좋다는 의미거든요.

 

베타가 어항에 지은 거품집 사진
수면에 자글자글한 거품

 

베타가 짓는 거품집이 무엇인지, 그리고 거품집을 짓게 하는 좋은 환경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베타 거품집의 역할

 

베타의 거품집은 주로 어항의 모서리 부분이나 부상 수초 근처에 몰려 있습니다. 수면에 넓게 퍼져있기도 하고, 도톰하게 쌓여있기도 합니다. 이름이 '거품집(bubble nest)'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이것은 베타가 암컷과 새끼를 위해 만드는 둥지입니다. 새가 나뭇가지와 잎을 모아서 둥지를 만드는 것이나, 포유류가 털과 풀을 긁어모아 둥글게 만드는 것처럼, 베타는 입으로 공기를 삼켰다가 방울을 내뱉어 거품집을 만듭니다.

 

여생 환경에서 수컷 베타는 거품집을 짓고 암컷 베타를 기다립니다. 암컷 베타가 산란할 준비가 되었다면 거품집에 알을 낳고 수정을 하게 됩니다.

 

베타는 어떻게 거품집을 만들까?

 

베타를 잘 보면, 가끔 베타가 수면으로 올라와 숨을 들이마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로서 약간 이상한 행동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베타는 '라비린스 기관'이라는, 직접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는 호흡 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타가 여과기가 없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수온 등 용존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도 살 수 있는 것은 이 때문)

 

수컷 베타는 이 라비린스 기관으로 숨을 들이마신 다음 거품을 내뱉습니다. 그리고 타액을 이용해 거품을 서로 붙여서 둥지를 만들죠. 거품은 서로 끈끈하게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딱히 몰래 숨어서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끔 직접 과정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가끔 퐁, 하고 거품을 만드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죠.

 

 

거품집을 만드는 이유

 

어항에서 거품집을 발견했다면, 이 베타가 수컷이며 활동이 왕성하고 현재 수질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베타가 행복하면 거품집을 짓는다.'라는 말이 있지만 그것보다는 정확하게 '안정적이고 좋은 환경에서 번식할 생각을 했다.'죠. 사람으로 치면 의식주가 풍요롭고 여유가 있을 때 결혼이나 아이 생각이 나는 것처럼요.

 

즉, 거품집을 지으면 현재 어항 환경이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반대로 거품집을 안 짓는다고 해서 환경이 나쁜 건 아닙니다. 다만 거품집을 보지 못했다면 한번쯤 베타의 확실한 성별이나 나이, 환경을 체크해볼 필요는 있겠죠.

 

거품집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Q. 암컷 베타도 거품집을 짓나요?

A. 아니요. 암컷은 거품집을 만들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키우는 암컷 베타가 거품집을 만든다면...! 걔는 수컷입니다. 

 

Q. 수컷 베타가 거품집을 만드는데 밥을 안 먹어요.

A. 간혹 거품집에 열중한 사춘기 베타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짝짓기 기간을 처음 맞는 수컷, 그러니까 인간으로 치면 스무살 남자쯤 되는 베타는 인간과 비슷하게 정신을 못차립니다. 안 먹어도 꼬박꼬박 먹이를 챙겨주고, 남은 사료를 건져주고 하다보면 곧 밥을 먹을 겁니다. (혹은 사료를 바꿔보거나 냉동 장구벌레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Q. 거품집을 짓는데, 꼭 짝찟기를 시켜줘야 하나요?

A. 안 그래도 됩니다. 수컷 베타는 암컷이 없어도 끊임없이 거품집을 짓는 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얼마나 자주 거품집을 짓나요?

A. 수컷이 성체가 되고 나서, 거의 항상 거품집을 짓습니다. 매일매일 짓고 있지 않더라도, 며칠이나 1주일 동안 몰두하다가 완성시켜 놓고 조금 쉽니다. 거품집의 크기와 

 

Q. 거품집 부숴도 되나요?

A. 네. 만약 번식시킬 생각이 없다면 부숴도 되고, 그럴 생각이 없어도 환수나 수조 청소할 때 약간 망가지기 마련입니다. 그랬더니 좀 삐진 것 같다는 제보는 여럿 있지만, 어쨌든 부숴도 문제는 없습니다. 베타는 곧 새로운 거품집을 만들기 시작할 겁니다.

 

 

거품집을 짓게 만드는 방법

 

거품집을 짓는 건 베타 마음이지만, 이를 잘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죠.

 

  • 기본적으로 적절한 어항 크기와 장비 세팅 (추천하는 것은 20큐브 이상) 
  • 수류가 너무 세지 않도록 조절
  • 수온 26-28℃ 유지
  • 깨끗한 수질, 환수를 꼬박꼬박 해주기
  • 부상수초, 알몬드 잎 등 수면 위에 떠다니는 것을 넣어주기 (opt)

 

사실 기본적으로 베타 집사라면 해주어야 할 일들입니다. 이렇게만 유지한다면 어느날 풍성하고 촉촉한 거품집을 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