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수영

머리를 들고 평영/자유형 하기 (헤드업 수영 연습)

원더 2023. 4. 13. 09:04

 

오늘 수영 강습 중에 처음으로 헤드업 수영을 해봤... 는데요.

보통 호텔에서 유유자적하게 수영할 때 하는 영법이라 '호텔 수영' '리조트 수영' 따위로 불리기도 하지만 처음 해보면 이게 의외로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는 헤드업 수영에 대한 것들.

 

헤드업 수영이란?

 

머리를 수면 밖으로 내놓은 채 하는 수영으로, 자유형(크롤)과 평영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들고+자유형 팔동작+평영 발차기로 이루어진 '트리젠 영법'도 있긴 하지만, 다른 영법처럼 딱 정해진 자세나 영법은 없습니다. 사실상 개헤엄도 헤드업이긴 하지...

머리를 들면 필연적으로 속도가 느려지고 몸(목, 척추)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그다지 실전적이진 않습니다. 다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요긴하게 쓰일 수 있죠.

 

헤드업 수영은 실제로 물에 빠졌을 때나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할 때 거의 필수적인 인명구조용 실전 수영 영법이면서 한편으로는 수영 실력과 상관없이 호텔에서 이쁜 척할 때 쓰이는 레크리에이션용 수영이기도 합니다. 

 

보통 헤드업은 전문적으로 가르치진 않는데, 보통 수영 강습 시간에 맛보기로 몇 번 하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중급 정도의 실력이라면 혼자 연습하면서 익힐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을 다 섭렵했어도 따로 연습하지 않으면 헤드업 수영을 잘 못할 수 있습니다.)

 

헤드업 수영의 장점

앞서 말했듯 머리를 들기 때문에 전방 시야가 확보되는 것이 큰 장점. 인명 구조 자격증을 딸 때는 꼭 필요합니다.

 

  • 모자와 수경이 필요 없음 
  • 전방 주시 가능

 

리조트 수영장이나 강, 호수, 바다 등 야외에서 레크리에이션 수영을 할 때에는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는 스킬.

 

단, 수모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는 하지만 머리가 긴 사람의 경우에는 위생상 (그리고 본인의 편리함을 위해서라도) 머리를 높이 올려 묶어서 최대한 물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 워터가 아닌 수영장에서는 일단 반드시 수모를 써야 하는 규칙이 있는 곳도 있으니 확인할 것.

 

헤드업 수영의 단점

편해 보이는데 헤드업 수영이 수영 기술의 '기본'이 되지 않는 이유도 명확합니다.

 

  • 목에 무리가 간다
  • 수영 속도가 느려진다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목이 뻣뻣해진 상태고, 목과 어깨에 상당한 부담이 가해집니다. 

 

게다가 신체 구조상 머리를 수면 위에 두기 위해선 수면 아래의 몸이 (일반 수영 때처럼) 수평이 아니라 다리가 아래로 가라앉아 사선이 되는데 이런 자세로는 대놓고 물의 저항을 받기 때문에 속도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빨리 헤엄을 쳐야 할 경우에는 그냥 자유형이 훨씬 빠르고, 무리도 덜 갑니다. 

 

 

헤드업 평영하는 법

 

기본적인 건 평영과 같습니다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 평영 헤드업 평영
머리와 몸의 위치 머리가 몸통과 일직선을 유지 가슴과 등은 수면 아래에서 사선을 이루며 머리는 수면 위에
호흡 머리가 밖으로 나왔을 때 입으로 호흡을 한다 코가 물 위에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호흡 가능
속도 머리와 몸통이 일직선을 이루면 물의 저항이 최소화되어 속도가 빠르다 물의 저항을 받기 때문에 속도가 줄어든다
부담 상대적으로 목과 척추의 부담이 덜한 편 목과 척추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헤드업 평영을 할 때의 팁: 

 

1. 등이 완전히 수평이 아니라 수면에 사선이 되도록 (머리가 위로, 다리가 아래로)

2. 머리를 너무 들지 않고 턱은 물에 담그는 것이 좋다

3. 손과 발의 움직임을 동시에

4. 몸에 힘을 빼고 동작은 반만 하되 부지런히 한다는 느낌으로

 

핵심은 가라앉을까 봐 겁내지 않고, 몸에 힘을 빼고 충분히 글라이딩을 하는 것. 다리를 뒤로 차는 사이에 팔을 앞으로 뻗어 미끄러지듯 움직여야 합니다. 한 번에 글라이딩을 쭉-한다는 느낌.

 

 

헤드업 자유형 하는 법

 

일반적인 자유형은 몸통을 회전시키면서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숨을 쉽니다. 하지만 헤드업 자유형은 앞을 보고 팔을 돌립니다.

 

  일반 자유형 헤드업 자유형
머리의 위치 수면 밖으로 나올 때 옆을 본다 수면 위에서 계속 앞을 본다
어깨 회전 어깨를 크게 회전하며 몸통을 양옆으로 돌린다 어깨의 회전을 줄인다
몸통 회전 몸통을 양옆으로 회전한다 몸통을 양 옆으로 완전히 돌리지 않는다
부담 몸에 크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목과 어깨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헤드업 자유형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므로,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 팔을 뻗을 때 어깨 윗부분을 중심적으로 사용하되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1. 턱은 물에 살짝 잠기게 하고

2. 스트로크를 할 때 어깨 회전을 줄이고 머리를 고정한다

3. 시선을 전방의 한 지점에 둔다

4. 발차기는 물속에서 세게 찬다

 

물을 빠르게 잡고 발차기를 강하고 빠르게 하면서, 균형을 유지하기보다는 머리가 흔들리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차기를 계속해주지 않으면 정말 실시간으로 가라앉게 되어 있습니다. 

하다 보면 좀 허겁지겁 수영하는 느낌이 드는데 그게 맞는 듯..

 


 

일단 이렇게 배워도 계속해보면서 나름의 템포를 익혀야 하는 것이 수영이기 때문에, 열심히 연습하는 것이 답입니다!

그럼 유유자적 헤드업 수영을 하고 다닐 그날을 위해....